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 설계 능력 신장
연구 대상 및 기간
- - 기간 : 2018. 03. 01. ~ 2019. 02. 28 (2년차)
- - 대상 : 온산 중·고등학교 다문화 학생 및 일반학생 희망자
연구의 목적
- 첫째,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공감형성의 단계(Rapport Stage) 기반을 조성한다.
- 둘째, 진로탐색 프로그램 구안·적용을 통한 나눔실천의 단계(Share Stage)에서 자기주도 진로설계 능력을 신장한다.
- 셋째, 진로 탐색과 문화 다양성 존중을 위한 존중단계(Respect Stage)에서는 다양한 진로체험이 가능하도록 한다.
연구 중점 과제
- 연구과제1 :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심화된 운영을 위한 기반 확립
- 가. 다우리실(다문화 예비학교실) 활용 및 다우리 적응 프로그램 운영
- 나. 교사, 학생, 학부모 대상 다문화 이해교육 및 진로교육
- 다. 다문화 진로교육 네트워크 활용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실시
- 연구과제2 :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나눔실천
- 가. HSK반 개설 및 운영
- 나. 개별 맞춤형 SR진로프로그램 운영
- 다. 중·고 연계 지식나눔멘토링 운영
- 연구과제 3 : 진로탐색과 문화 다양성 준중을 위한 진로체험
- 가. 다문화 진로 동아리 『꿈솥』 및 3F 동아리 확대 운영
- 나. 멘토와 함께하는 자기 도전적 진로 탐색
- 다.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